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5 | 6 | |
7 | 8 | 9 | 10 | 11 | 12 | 13 |
14 | 15 | 16 | 17 | 18 | 19 | 20 |
21 | 22 | 23 | 24 | 25 | 26 | 27 |
28 | 29 | 30 | 31 |
Tags
- 가위바위보프로그램
- 비전공자
- 예외처리
- 추상화
- 상속
- 알고리즘
- 개발
- 사용자 정의 예외처리
- 예외던지기
- for문
- 취준생
- 자바
- 독학
- Date Class
- exception
- 부모 생성자
- 프로그래머스
- 국비지원
- AoutoBoxing
- Java
- 백앤드
- 개발자
- userDefineException
- do~while문
- 코딩
- 클래스의구조
- 캐스팅연산자
- Calendar Class
- super 생성자
- 생성자
Archives
- Today
- Total
유난스런 개발 기록
[JAVA] Day-1 _ class(클래스)의 구조 본문
day-1
class(클래스)의 구조
class(클래스)란?
- 어떤 프로그램 (ex. 쇼핑몰, 음원사이트 등) 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부품이 필요하다.
자바(JAVA) 라는 프로그램 개발언어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만들 때
여기서 필요로 하는 부품의 설계도면을 "class(클래스)" 라고 볼 수 있다. - 클래스는 멤버변수(필드) + 생성자 + 일반 메소드로 구성된다.
class 클래스 이름 {
// 멤버변수 선언
// 생성자 메소드 선언
// 메소드 선언
}
class(클래스) 선언문
3. 클래스 선언문
ex) public class HelloExam
//클래스명은 파일명과 반드시 동일해야하며,
// 첫 글자는 대문자로 작성해야 한다.
// 저장 되어지는 파일명의 확장자는 반드시 .java 이어야 한다.
{} //<== class body(클래스 본체)는 {로 시작해서 }로 끝난다.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args) { // 이것을 메인메소드 라고 부른다.
// 메인메소드가 자바 콘솔(키보드와 모니터로만 이루어진 것) 프로그래밍 실행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부분이다.
System.out.print("Hello world") // System.out은 모니터(화면)라고 보면 된다.
// 즉, 모니터에 출력한다는 것을 의미한다.
}
package(패키지)란?
- 패키지를 이용하면 연관 된 비슷한 기능을 가진 클래스들을 하나도 묶어서 관리할 수 있다.
- 패키지는 주석을 제외하고 반드시 갖아 첫 번째 줄에 선언해야 한다.
- 패키지는 . 을 구분자로 하여 계층구조로 구성할 수 있다.
Package 선언문
1. Package 선언문
=> 패키지란?
클래스가 저장 되어진 디렉토리(폴더) 경로라고 보면 된다.
Package 패키지명; => 반드시 소문자로 첫글자를 적어야한다.
ex) package my.day01;
import문이란?
import문
- 다른 패키지에 있는 클래스, 메소드, 변수를 사용하고자 할 때 import문을 이용하면 편리하다.
- import 예약어를 사용하면 패키지 경로를 필요시마다 지정할 필요가 없어 편하다.
- 다른 한 가지 방법은 직접 경로를 지정을 명확히 지정해 주는 것이다.
2. import문
ex) import java.lang.System;
import java.lang.StringBuilder;
위 두개의 클래스는 하나의 선언으로 해당하는 모든 패키지를 이용할 수 있게 한다.
ex) import java.lang.*; // *의 뜻은 '모든 것'을 의미한다.
기본적으로 import java.*;은 생략되어 있다.
ex) import.java.util.Date; // => 날짜
수업에서 아무래도 실습위주의 코드 작성을 하다보니, 하나의 개념이 아닌 여러개의 개념을 섞어서 배우는 경우가 많다.
하지만 후에도 여러번 반복한다고 하셨으니 블로그에 그 때마다 복습의 기록을 남겨야겠다.
결국엔 개인 공부가 최선이다...!
'개념정리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JAVA] Day-4 _ 형변환(casting) 연산자 (0) | 2023.01.09 |
---|---|
[JAVA] Day-3 _ 자료형의 종류 (0) | 2023.01.08 |
[JAVA] Day-3 _ 메소드(method)와 생성자(constructor) (0) | 2023.01.07 |
[JAVA] Day-2 _ static변수, instance변수, 지역변수, 멤버변수 (0) | 2023.01.05 |
[JAVA] Day-1 _ instance(인스턴스) 변수와 추상화 (0) | 2023.01.03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