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5 | 6 | |
7 | 8 | 9 | 10 | 11 | 12 | 13 |
14 | 15 | 16 | 17 | 18 | 19 | 20 |
21 | 22 | 23 | 24 | 25 | 26 | 27 |
28 | 29 | 30 | 31 |
- 부모 생성자
- 개발
- do~while문
- 프로그래머스
- 상속
- 캐스팅연산자
- 코딩
- 취준생
- super 생성자
- 클래스의구조
- 자바
- Date Class
- 가위바위보프로그램
- 비전공자
- 예외던지기
- 독학
- 예외처리
- 생성자
- 개발자
- AoutoBoxing
- userDefineException
- 사용자 정의 예외처리
- Calendar Class
- 알고리즘
- Java
- 추상화
- for문
- 백앤드
- exception
- 국비지원
- Today
- Total
유난스런 개발 기록
[JAVA] Day-3 _ 자료형의 종류 본문
day-3
자료형의 종류
자료형의 종류
자료형은 원시형 타입 (Primitive Type)과 참조형 타입(Reference Type) 두 가지로 나뉜다.
원시형 타입 (Primitive Type)
1. 정수형 (byte, short, int, long)
- 자바에서 정수형의 기본 타입은 int 이다.
- 만약 정수형의 값이-2,147,483,648 ~ 2,147,483,647 범위를 벗어난 것이라면
- 반드시 숫자뒤에 소문자 'l' 또는 대문자 ' L '을 붙여야 한다. (대부분 가독성을 위해 주로 대문자 사용)
byte (1byte == 8bit) : -2^7(-2의 7승) ~ 2^7-1(2의 7승 - 1) ==> -128 ~ 127
short(2byte == 16bit) : -2^15 ~ 2^15-1 ==> -32,768 ~ 32,767
int(4byte == 32bit) : -2^31 ~ 2^31-1 ==> -2,147,483,648 ~ 2,147,483,647
long (8byte == 64bit) : -2^63 ~ 2^63-1 ==> -9,223,372,036,854,775,808 ~ 9,223,372,036,854,775,807
+ 알아두면 좋은 것
int (4byte) byte(1byte), short(2byte), char(2byte) 타입이 사칙연산( +, -, *, / )을 만나면
자동적으로 int 타입으로 자동 형변환이 발생된다.
2. 실수형 (float, double)
- 자바에서 실수형의 기본 타입은 double 이다.
- 그러므로 실수값을 float 형태로 나타내기 위해서는 실수 뒤에 반드시 소문자 'f' 또는 대문자 'F' 를 사용한다.
float(4byte) : 단정밀도 , 소수점이하 7자리 까지 표현됨. 135.3246235
double(8byte) : 배정밀도 소수점이하 15~16자리 까지 표현됨. 135.3246234502345642
3. 문자형 (char)
- 자바는 유니코드 체계를 사용하므로 문자형 타입인 char는 2byte 이다.
- 범위는 0 ~ 65535 이다.
- 때문에 char 타입에는 문자 1개 또는 숫자(0 ~ 65535)도 올 수 있다.
- char 타입은 '' (작은따옴표)로 하나의 문자를 감싸서 사용한다. (String은 문자열 "" 사용)
- UNICODE 표 참조 http://www.tamasoft.co.jp/en/general-info/unicode.html
4. boolean 타입
- 참 (true) 또는 거짓 (false) 을 담아준다.
- 결과 값으로 참 (true) 또는 거짓 (false) 을 반환
- 크기는 1byte 이다.
2. 참조형 타입 (Reference Type)
- 기본형 타입을 제외한 나머지를 전부 참조형이라고 할 수 있다. (클래스 객체 타입)
- 메모리상에 저장 되어진 객체의 메모리 주소를 참조하는 것이다.
- 메모리상에 4byte를 차지한다.
'개념정리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JAVA] Day-4 _ 연산자(operator) (0) | 2023.01.11 |
---|---|
[JAVA] Day-4 _ 형변환(casting) 연산자 (0) | 2023.01.09 |
[JAVA] Day-3 _ 메소드(method)와 생성자(constructor) (0) | 2023.01.07 |
[JAVA] Day-2 _ static변수, instance변수, 지역변수, 멤버변수 (0) | 2023.01.05 |
[JAVA] Day-1 _ instance(인스턴스) 변수와 추상화 (0) | 2023.01.03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