유난스런 개발 기록

java.sql.SQLException: 로케일을 인식할 수 없습니다. 본문

ERROR 기록

java.sql.SQLException: 로케일을 인식할 수 없습니다.

yourhwan 2023. 4. 6. 00:05

저번 주 목요일 서블릿 공부 중 반갑지 않은 손님을 만났다.

계속해서 웹과 콘솔에 NullPointerException 이 뜨길래 예외처리를 안한 것이 있나 했다.

자바에 옮긴 sql 문 쪽의 코드들도 에러위치를 잡아주길래 몇번이고 확인을 해봤지만 원인을 찾을 수 없었다.

결국 어디부터 값을 못받아오는지 알아내기 위해서 예상이 되는 위치에 printl을 손수 다 찍어주었고,

DB에 데이터를 보내주는 과정 중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었다.

학원을 마치고 집에서 그리고 그 다음날 수업시간에도, 이틀을 삽질했지만 소득은 없었다.

그러던 중 콘솔에서 발견한 

 java.sql.SQLException: 로케일을 인식할 수 없습니다.

 

해당 문장으로 구글링을 해보고 결국 해결을 했다.

맥북에서 Ventura 업데이트 후 나와 같은 현상을 겪은 사람이 종종 있는 거 같았다.

나도 2주 전 쯤 업데이트를 했기 때문에 구글링을 통해 찾아낸 온갖 방법들을 다 적용해봤다.

 

결국 해결할 수 있었던 방법은

VM arguments(VM option) 추가를 해주는 것이다.

Servers > open launch configuration > Edit Configuration> VM arguments

팝업창에서 경로를 따라간 후

-Duser.language=ko

저 친구를 추가해주면 끝.

 

정말 외롭고 힘든 싸움이었다...^^

 

'ERROR 기록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org.apache.catalina.core.ApplicationDispatcher invoke  (0) 2023.04.06